매트리스를 구매하려고 여기저기 알아보면 너무 많은 종류에 어떤게 좋은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이번에는 라텍스 메모리폼 매트리스 차이를 장단점을 비교하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셔서 구매에 도움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라텍스 메모리폼 차이
두 매트리스는 얼핏 비슷해보이지만 전혀 다른 종류입니다. 아래 두 제품을 비교해서 알려드릴테니 본인에게 맞는 타입으로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라텍스
라텍스의 경우 천연고무로 만들어지며 합성고무를 섞어서 만들기도합니다. 고무이기 때문에 반발력이 높아서 눌렸다가 금방 돌아옵니다. 통기성 또한 좋아서 여름에 비교적 시원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반발력이 좋기 때문에 개인적인 취향에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몸이 푸욱 들어가는 매트리스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딱딱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고무이기 때문에 열에 취약하다는 점도 단점입니다. 겨울에 전기장판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라텍스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화재사고도 많이 일어나고 화재가 안나더라도 고무 특성상 고온에 노출될 경우 딱딱해지고 부서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열에 약하다는 특징은 비단 전기장판만이 아닌 햇빛에도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여름에 따스한 햇살이 내리쬐는 곳에 라텍스 침대를 두신다면 그리 오래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메모리폼
메모리폼은 석유 기반으로 폴리우레탄을 이용해서 만들어집니다. 반발력이 적어 누웠을 때 온 몸이 푸욱 들어가는 느낌이 듭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몸이 굉장히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몸을 누웠을 때 공중에 떠있는 부분들이 있기 마련인데 메모리폼의 경우 그러한 부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신체의 무게가 고루 분산되어 자고 일어났을 때 몸의 불편감이 많이 줄어듭니다.
단점으로는 장점에서 이어지는 부분으로 몸이 푸욱 들어가기 때문에 자세를 바꿀 때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 단단하게 지지해주지 않고 푸욱 들어가기 때문이죠. 또한 통기성이 부족해서 여름에 열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몸에 열이 많거나 땀이 많으신 분들은 여름에 좀 힘드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라텍스
- 반발력이 좋으나 다소 딱딱하다 느낄 수 있다
- 통기성이 좋기에 여름에 비교적 시원하다
- 열에 약하기에 겨울철 여름장판 사용금지
- 햇빛에 노출되는 장소에 둔다면 금방 딱딱해지고 부서짐
메모리폼
- 반발력이 약해서 몸이 푸욱들어가며 감싸는 듯한 편안한 느낌
- 반발력이 약하기에 자세를 바꾸는데 불편함이 있다
- 통기성이 좋지않아서 여름에 덥다 ( 열과 땀이 많은 분은 비추천 )
위 장단점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요즘에는 하이브리드라고해서 스프링을 기반으로 위에는 라텍스나 메모리폼을 사용하여 일부 단점을 보완하는 매트리스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 다른 방식은 일반 스프링침대 위에 라텍스나 메모리폼의 토퍼를 올려서 사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단점을 보완하며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시고 꼭 침대는 실제 매장에가서 직접 누워보시고 구매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라텍스 메모리폼 차이를 장단점과 비교하여 설명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