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롤을 하다보면 심심치않게 채팅으로 싸움이 납니다. 가벼운 지적은 넘어가도, 선을 넘어서 무작정 욕설을 하거나 패드립 등으로 상당히 불쾌한 채팅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 모욕죄로 고소가 가능한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그 여부와 함께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욕죄와 명예훼손죄란?
모욕죄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욕죄와 함께 명예훼손으로도 고소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두 가지 죄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에 앞서 아주 자세한 설명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설명하면서 생략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두 가지 모두 공연하게 상대방을 모욕하였을 때 죄가 성립합니다. 여기서 공연하게라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공연하다는 것은 여러 사람들 앞에서 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즉, 1:1이 아닌 불특정다수 혹은 집단 등의 여러 사람들이 보거나 듣는 상황에서 모욕행위가 있어야 죄가 됩니다.
다만 모욕죄는 단순한 모욕 즉, 욕설 패드립 등으로 죄가 성립합니다. 명예훼손죄의 경우 사실을 적시하여야 합니다. 사실 적시는 구체적인 사실을 이용한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사실적시로 남으로부터 자신의 인격에 대한 평가가 떨어지는 경우가 명예훼손죄 입니다.
여기까지 이해를 하셔야 롤에서 일어난 일로 고소 및 처벌이 가능한지 이해가 가능합니다.
롤 욕설 모욕죄 고소 가능한가?
이제 롤에서 여러분에게 욕설과 패드립으로 상처를 준 상대방을 고소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보통은 고소를 안하길 권유하거나, 고소를 하더라도 처벌은 어렵습니다. 이유는 공연성 때문입니다. 공연성은 상대방이 당신에게 욕설을 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보거나 듣고있어야 하는 것이죠. 하지만 여기서 1가지 조건이 더 붙습니다. 바로 특정성 입니다.
특정성은 상대방이 욕하는 대상이 정확하게 여러분인지 특정할 수 있어야 하는 것 입니다. 게임이 아닌 실제로는 그 구분이 크게 어렵지 않을 수 있지만 게임은 다릅니다. 게임은 특정 캐릭터를 플레이하고, 실명이아닌 닉네임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게 여러분이라고 특정짓는것이 어렵습니다. 그러니 고소를 해도 무죄가 많이 나오는 것이죠. 하지만 무조건 무죄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너무나 다른 판결이 많기 때문에 자세한건 해당 상황을 자세하게 캡처하시고, 설명도 잘 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이 플레이하시는 챔피언 이름을 언급하며 욕설을 하더라도 무죄가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 말이죠.
고소하기위한 대처방법
롤에서 채팅기록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상황이 발생했다면 반드시 캡처부터해서 정확한 채팅기록을 증거로 남겨두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야 일단 고소의 결과가 어떻든 고소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은 사실 별로 하고싶지않은 방법이지만 상대방이 욕설을 하면 본인이 직접 자신의 신상을 밝히는 것 입니다.
나는 어디에 사는지, 실명은 무엇인지 밝히고 더 욕설을 하시면 모욕죄로 고소를 진행하겠다고 고지를 하는 것이죠. 신상정보는 구체적으로 여러분을 특정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아질수록 좋습니다. 이름, 주소, 전화번호, 나이, 성별 등 말이죠.
고지를 했음에도 계속해서 심한 욕설을 하신다면 고소는 물론 처벌을 받을 확률도 상당히 높습니다. 보통은 이정도면 합의금으로 해결하긴 합니다.
오늘은 롤 욕설 패드립 등을 당했을 때 고소가 가능한지 여부와 이런 상황에서 대처방법은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