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 부모 합쳐 240만원 지급 신청하기

목차

대한민국의 출산율이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다양하지만 육아휴직으로 경력단절, 휴직 중 소득이 줄어 어려움을 겪는 원인도 분명 큽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서울시에서 육아휴직 장려금 제도를 첫 도입했습니다. 부모 모두 신청 가능하며 최대 240만원까지 지급을 받을 수 있으니 글을 참고해서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


요즘은 부모 모두 일을하며 육아를 하기 때문에 육아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로인해 출산율은 떨어졌고 정부는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도 그 정책 중 1개입니다. 보통 회사에서 육아휴직을 사용하면 원래 받던 임금에서 7~80% 정도만 받습니다. 이 마저도 상한액이 150만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시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도움을 드리고자 육아휴직 중에 부족한 금전적인 부분을 지급하는 제도를 시행한 것 입니다. 특이한 것은 육아를하는 엄마는 물론 아빠까지 신청해서 중복으로 지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물론 누구나 받을 수는 없으며 지원조건이 따로 있습니다. 지금부터 신청 대상 조건과 지원내용,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청 대상자 조건


신청 대상자 조건은 3가지로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1.1년 이상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사람

당연하게도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장려금이기 때문에 신청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1년 이상 서울시의 주민으로 등록이된 사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2. 고용보험에 가입 후 2023년 1월 이후 육아휴직 사용 후, 육아휴직급여를 6개월 연속 수급하는 사람

고용보험은 기본적으로 회사에 입사하시면 4대보험으로 가입되는 내용입니다. 회사에서 4대보험에 가입된 사람 중에서 2023년 1월을 기준으로 6개월 이상 육아휴직급여를 6개월 연속 수급하셨다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지 못한 사람이라도 조건을 갖추면 언제든 신청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단발성 이벤트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매달 15일까지 신청하시면 조건 심사 후 말일에 장려금 지급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니 당장 신청이 불가하더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신청하시면 됩니다.

3.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150% 이하일 것(건강보험료 본인납부금 기준)

이 조건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가구원수에 따라서 소득기준 그리고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이 다릅니다. 각자 본인에게 해당하는 부분을 보시고 이미지에서 확인한 금액보다 낮은 금액을 매달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계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본중위소득 건강보험료 기준


위 3가지 조건이 모두 맞는 분들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내용


육아휴직 후 6개월 이상 육아휴직급여를 받으신 분들은 60만원 12개월 사용 시 60만원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총 120만원이죠.

부모님 모두 지급받는다면 총 240만원까지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6개월마다 60 만원씩 지급받아도 괜찮고, 12개월이 지나고 한 번에 120만원을 지급받으셔도 됩니다.


신청방법


신청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몽땅정보 만능키 라는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2023년 9월 1일부터 접속이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 링크는 이것과 같습니다. https://umppa.seoul.go.kr

신청시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주민등록등본

2.건강 혹은 장기요양보험료 납입확인서

3.육아휴직급여 결정 통지서

4.육아휴직 확인서

5.통장사본

6.개인정보활용 동의서

위 서류 중 몇 개는 회사에서 발급가능하니 미리미리 회사에 요청해서 받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참고해서 꼭 혜택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