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글을 가르치는 한국어교원이 되려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을 취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해서 1년안에 취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 취득방법
한국어교원자격증은 원래 크게 2가지 취득방법이 있습니다. 관련학위가 없는 분들은 3급을 취득하시고 3년 이상의 근무경력, 1200시간 이상의 교육 경력을 가지면 2급으로 승급이 가능합니다. 또 한가지 방법은 관련 학과로 4년제를 졸업하시면 자연스럽게 2급 취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않고 바로 2급으로 시작을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학점은행제로 취득하시는게 가장 빠릅니다. 다만 이미 다른전공으로 4년제 학위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학점은행제에서 1년안에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고졸 및 전문대 졸업자 분들의 경우에는 조금 더 기간이 걸리는 점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4년제 학위를 가지신 분들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학점은행제 이용하기
학점은행제는 교육부에서 고졸이상 학력이면 누구나 다양한 방식으로 학점을 취득하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만든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서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취득조건을 만족시키면 됩니다.
취득조건은 관련학과 4년제 학위 및 실습과목 이수 입니다.
학점은행제에는 4년제학위를 가지신 분들을 위한 타전공 과정이 있습니다. 4년제 학위를 가지신 분이 취득하고자 하는 전공의 전공학점 48학점을 취득하시면 해당 전공 학위를 취득하실 수 있는 과정입니다. 학점은행제는 1과목당 3학점으로 고정이기 때문에 총 16과목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이 16과목은 이론 15과목과 실습 1과목으로 이수를 하시면 자연스럽게 관련 학위와 함께 실습까지 이수하면서 자격증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온라인수업으로 이론 15과목을 하시고, 실습 1과목을 이수하시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점은행제는 1년에 14과목, 1학기 당 최대 8과목까지 이수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23년 1학기 8과목, 2학기 6과목 이렇게 총 14과목을 이수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제목에 1년안에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을 알려드린다고 했는데 불가능한거 아닌지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기간만 맞는다면 7개월만에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짧은 기간에 이수가 가능한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학점은행제에서 1년 최대 14과목 이수가 가능하다는 부분은 연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즉 22년,23년,24년을 말합니다.
그래서 23년 2학기, 24년 1학기 이렇게 연도를 걸쳐서 수강하시면 최대 16과목까지 수강이 가능한 것 입니다. 기간만 잘 맞는다면 7~8개월만에 모두 과정을 끝내실 수 있는 것이죠.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 1년안에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인터넷에서 한국여교원 학점은행제를 검색하시고 해당 과정을 진행하는 평생교육원에 들어가신 후 전화문의를 해보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